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
  • 학원강의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교재안내
  • 합격현황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합격현황

합격수기

HOME>합격현황>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124회 건축시공기술사 필기 합격 수기(하이패스 7조 김현승)
글쓴이 김현승 등록일 2021.07.05 조회수 916

124회 필기 합격수기_한솔아카데미 하이패스 7조 김현승

 

매일같이 바랐던 합격 수기를 쓸 수 있게 되어 감격스럽습니다.

저의 합격 수기가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Ⅰ. 시험을 시작한 계기

1) 오래된 목표(40세 전 기술사 취득)

2) 대내, 대외적 대인관계

3) 주변 기술사들에 대한 동경

 

위와 같은 이유로 시공기술사자격증 취득을 위해 백원장님과 상담 후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엔 자신만만하게 시작을 하였으나 시공경험으로 알고 있었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풀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생각의 정리가 안 된 것, 공부량이 부족한 것이 그 이유였지만 여러가지 핑계로 학원 커리큘럼에 잘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1년여의 시간을 보낸 후 합격자분들을 유심히 살펴보게 되었고, 합격을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은 학원 커리큘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어 다음 시험엔 꼭 합격하겠다는 굳은 각오로 20년 10월에 재등록을 하였습니다.

  

Ⅱ. 시험결과

구분 최종모의고사 본고사
117회 불참 1교시후 도주!!
118회 불참 버티기만 성공
119회 불참 버티기만 성공
120회 불참 버티기만 성공
121회 불참 버티기만 성공
123회 불참 56
124회 60.08 60.66(168/183/184/193)

 

- 운좋게 커트라인을 넘겨 60.66으로 합격하였는데, 모의고사때 주로 다루던 문제(기본문제)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이 합격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Ⅲ.시행착오

 

1) 시공기술사 시험은 쓰는 시험이다.

- 평소 쓰기에 자신이 없던 저는 더더욱 수요 모의고사, 일요 모의고사, 조별 모의고사에 참여하여 쓰기 연습에 매진하였습니다. 답안 부족한 것들은 교수님들과 수강생들의 시험 본 내용으로 채워 좋은 답안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2) 시간을 정복하자.

- 시험 직전까지 저를 괴롭히던 것들 중 하나가 시간 내에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혼자 연습을 할 때에는 긴장감이 부족하여 시간 내 작성이 힘들었기 때문에 모의고사를 적극 활용 하였습니다. 시간을 줄이기 위해 반복연습하고 첨삭을 통해 불필요한 아이템을 정리하여, 시험장에서 2,3,4 교시 14p까지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용어의 반복

- 용어는 서브노트를 250개가량 제 손으로 직접 베끼고 만들었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직접 만들기보다는 합격자 노트 활용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재 등록후 반복의 힘을 믿고 정의, main 그림을 반복하였습니다.

  

4) 지문 분석과 개요의 힘

- 지문에서 묻는 것에 대해서만 답을 해야 하는데, 종종 옆길로 빠지기 때문에 조원 분들과 많은 훈련과 대화를 통해 길을 찾아가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공시 유의사항>, <방지대책>, <설명하시오.> 등 지문에 대한 몇 가지 틀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 문제 분석 완료 후 가장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개요에 제시하고 그것으로 끌고 가는 것이 주요했던 것 같습니다. 개요에 맞추어 아이템들의 이름을 변경시켜 진행하였습니다.

 

5) 기본문제의 중요성

- 학원에서 다루고 있는 기본문제들은 종잣돈과 같은 합격의 밑바탕 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차별 제시되는 문제들은 그 회차에 안 나오더라도 1년 안에 나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원예상문제를 토대로 모의고사, 첨삭을 통해 답안을 만들어 놓은 것이 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6) 간절한 마음

- 자신의 의지(공부시간)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정, 회사 등 주변에 챙겨야 할 게 많고 힘든 상황일 것입니다. 그러나 합격이 눈앞에 있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서 도전한다면 곧 모두 합격하시리라 믿습니다.

 

 

Ⅳ. 감사의 말씀

- 저같이 우유부단한 사람을 이끌어 합격자로 만들어주신 백종엽 원장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원장님께서 첨삭 때 말씀해 주신 것들이 모두 고득점 포인트였습니다.

- 수요 모의고사 때 늦은 시간까지 수강생들보다 더욱 열정적으로 첨삭해주신 김기남 교수님, 틀에 갇히지 않고 넓은 시각에서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논술 개요의 힘과 원리를 알려주셔서 처음으로 논술이 즐겁게 느끼게 해주신 이용광 교수님 감사드립니다.

- 명쾌한 수업과 평소 접하기 힘든 문제들을 디테일한 특강으로 지도해주신 박광호 교수님 감사드립니다.

- 처음 답안의 틀을 잡아주시고 긍정적인 조언으로 응원해주신 방승호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 힘든 여정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할 수 있게 해준 <하이패스 7조> 김용범 기술사님, 늦은 시간까지도 궁금증을 해소해 주시고 답을 내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또 유호진 기술사님. 매 회차 시험의 방향을 잡아주시고 문제분석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하이패스7조]화이팅입니다.!

 

목록

이전글 124회 건축시공기술사 필기 합격수기_올패스9조 서현동
다음글 124회 건축시공기술사 필기 합격 수기(올패스9조_All9 김병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