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
  • 학원강의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교재안내
  • 합격현황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학습게시판

HOME>학습게시판>학습게시판

2021년 10월
[오늘의 출첵미션]
  •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오늘의 출첵멤버 : 18

더보기
  • 63등

    박성훈

    [동영상A조]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 (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 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것이 라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랑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 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거늬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1.10 09:15
  • 62등

    방경주

    [AE제] 1)Air Entraining admixture 는 일명 공기연행제 라고도 불리며, 개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2)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으 ㅣ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3)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 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4)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5)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6)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제 시멘트는 사용재료오 ㅏ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이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홉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1.04 18:21
  • 61등

    정용권

    1.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리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 콘크리트 속에 도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이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2.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3.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빌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4.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齎)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5.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1.01 13:59
  • 60등

    신대섭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21 20:45
  • 59등

    김재웅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키겨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부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 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7 20:15
  • 58등

    최종기

    AE제 (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은 혁명정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분쇄조재(粉碎助齋)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러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홥조건의 다소간의 차이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6 09:41
  • 57등

    곽정근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21:28
  • 56등

    심재관

    [A조]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21:16
  • 55등

    이광연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서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서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자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의 개발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수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ing)작용을 하였음을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7:38
  • 54등

    이경태

    AE제는 일명 공기연행제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 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 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6:30
  • 53등

    이경태

    AE제는 일명 공기연행제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 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로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6:25
  • 52등

    강 대 현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혼화재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제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작용(air entrainment)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3:49
  • 51등

    최현아

    [마법 5조 힘내세요]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3:37
  • 50등

    박정일

    [하이패스 7조]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3:14
  • 49등

    김태훈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이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수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1:27
  • 48등

    이선옥

    [마법5조]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1:25
  • 47등

    김진균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체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여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 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0:53
  • 46등

    윤태영

    <열공불패 10조>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0:29
  • 45등

    박정연

    AE제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저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겨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 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10:01
  • 44등

    박병엽

    (토/B)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룔에 혼화제를 첨가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며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 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9:55
  • 43등

    송용철

    <열공불패10조>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9:51
  • 42등

    장성열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9:42
  • 41등

    이나영

    <열공불패10조>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ㅇ라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43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을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9:26
  • 40등

    김상현

    (C조)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세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ing)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9:26
  • 39등

    최현섭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9:16
  • 38등

    오세문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샹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디새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운영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하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은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엔느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 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어루어졌다. 그러마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로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9:15
  • 37등

    김호준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8:58
  • 36등

    임춘식

    [최강8조]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제(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8:50
  • 35등

    한봉규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8:31
  • 34등

    반의진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8:22
  • 33등

    이동현

    AE제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라고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재이다. 건설재료에서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긱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닐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 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맅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8:21
  • 32등

    이현준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 (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서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 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홥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8:00
  • 31등

    김성연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사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 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7:58
  • 30등

    금기호

    AE재(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해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속에 독림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선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따.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르 ㄹ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7:46
  • 29등

    김대식

    <감사합니다>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7:10
  • 28등

    신호섭

    [8조]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7:08
  • 27등

    박종완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6:59
  • 26등

    김영준

    [C조]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재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한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해도 기포가 연행되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 분쇄조재로 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 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해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회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6:53
  • 25등

    김아롬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6:17
  • 24등

    하정은

    <토요c조>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는 일명 공기연행제(air entraining admixture)라고도 불리며,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의 일종으로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무수히 많은 미세한 공기포를 연행시켜 워커빌리티와 동결융행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혼화제이다. 건설재료에 혼화제를 첨가하여 시공성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석회반죽에 유지류(油脂類)를 혼합하여 작업성을 개선시켰다는 기록이 있어, 혼화제의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AE제는 매우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었다. 1934년 미국 북부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동해(凍害) 조사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단위중량이 매우 작은 것이 발견되었으며, 이 콘크리트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이것이 곧 AE제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 때까지의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밀실한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 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미소한 기포라 해도 기포가 연행시키는 것은 정설을 뒤엎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는 수지를 클링커(clinker) 분쇄조재(粉碎助劑)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공기연행(air entrainment)작용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기를 연행하는 시멘트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수지를 첨가시켜 분쇄해 만든 AE시멘트는, 사용재료와 혼합조건의 다소간의 차이에 의해서는 공기량이 변동하기 쉬운 점 등의 문제점이 있어 그 후 콘크리트 혼합시에 혼합수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AE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13 06:09
  •  
  • 1
  • 2
  •